티스토리 뷰

반응형

과거에는 투자는 아파트가 당연할 정도로 아파트를 선호했지만 요즘은 오피스텔에 관심 갖는 분이 많습니다. 비싼 가격과 높은 청약률, 대출규제로 인하여 대체재로 인기를 끌고 있고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소형평형대의 주거용 오피스텔이 인기가 있는데 차이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파트

아파트는 한 건물 내에 독립된 여러 가구가 거주할 수 있도록 지은 주택을 말합니다. 해당 주택은 5층 이상의 공동주택으로 "분리하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침실, 욕실, 거실 및 주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도심과 같이 인구 밀집도가 높은 곳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주택형식으로 좁은 면적에 많은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최고의 주거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건물과 건축가 또는 개발자의 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아파트에는 개방형 거실과 식사 공간이 있을 수 있으며 다른 아파트에는 각 기능을 위한 별도의 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 편의 시설 외에도 일부 아파트에는 빌트인 보관소, 세탁 시설 또는 체육관이나 수영장과 같은 공용 시설 이용과 같은 추가 기능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도시 지역의 아파트는 편의 시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는 반면, 시골 지역의 아파트는 야외 공간과 평온함을 우선시할 수 있습니다. 개인 또는 가족에게 편안하고 편리한 생활공간을 제공하는 아파트는 국민의 주거안정과 주거 수준의 향상을 목적으로 시행된 주택법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과 기능, 환경적인 부분에서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오피스텔

오피스텔은 오피스(office)와 호텔(hotel)의 합성어로 낮에는 주로 업무를 하며 생활하고 저녁에는 개별실에  일부 숙식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무와 주거의 기능을 결합한 주택의 일종입니다. "오피스텔"이라는 용어는 한국에서 유래되었으며 도시 지역에서 인기 있는 주택 유형이며 일반적으로 저층부는 사무실이나 상가 등의 상업시설로, 상층부는 주거용으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거주자는 한 건물에서 생활과 작업 공간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함과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오피스텔은 가구가 완비되어 있고 초고속 인터넷과 보안 시스템과 같은 현대적인 편의 시설을 갖춘 경우가 많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같은 경우 일반적으로 1인 또는 2인용으로 설계되었으며 젊은 전문직 종사자, 학생 및 소규모 자영업자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오피스텔 개념은 한 장소에서 생활과 업무 공간이 모두 필요한 사람들에게 독특하고 실용적인 설루션을 제공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1인 가구가 선호하는 형태로 다양한 평형대의 오피스텔이 증가하게 되면서 주거 및 투자용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차이점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가장 큰 차이점은 취득세와 적용법, 면적이라 할 수 있는데 아파트는 85㎡이하면서 6억 이하는 1.1% 취득세를 부과하며 전용면적이 85㎡를 초과하게 되면 1.3%로 부과합니다. 최대 3.5%를 초과하지 않지만 오피스텔의 경우는 규모, 가격에 상관없이 취득시점에는 주거용인지 업무용인지 구분이 어려워 공통적으로 4.6%의 취득세를 부과합니다. 다음에는 적용법에 대해 알아보면 아파트는 주택법을 적용받고 오피스텔은 건축법에 적용을 받기 때문에 이를 업무시설에 분류하고 있어 주택에 포함되지 아니하기 때문에 주택 이외에 오피스텔을 소유하더라도 1 가구 2 주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세금 관련해서는 업무용이 아닌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종합부동산세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오피스텔 이외에 다른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 다주택자로 보아 양도소득세가 중과될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에서의 분양면적은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하며 즉 실제로 거주하는 공간의 전용면적과 공용면적만을 포함하지만  오피스텔의 계약면적은 기타 공용면적까지 포함합니다. 따라서 기타 공용면적이 아파트에서는 분양면적에서 제외되고 오피스텔에서는 분양면적에 포함됨에 따라 각각 전용률이 다르게 산정되는 것입니다. 또 아파트의 경우 발코니 등의 공간 서비스면적으로 제공되며 오피스텔은 발코니 공간이 서비스로 제공되지 않고 별도의 확장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전용면적이 실사용면적이라고 알면 됩니다.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는 아파트와 오피스텔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차이점을 인지하고 목적에 맞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