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대와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주거공간에도 다양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파트 구조는 크게 대표적으로 판상형과 타워형으로 분류되며 전통적인 판상형 구조로 시작하여 타워형 구조까지 발전되어 왔던 것 같습니다. 이 둘의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살펴보겠습니다.

판상형 구조

판상형 구조의 아파트는 성냥갑 아파트라고 불릴 만큼 외관모습이 획일적이며 비교적 단순해 보입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아파트들 중 대다수가 해당 설계방식을 채택했을 만큼 이를 찾는 분들이 많았으며 현재도 50~60대 분들은 판상형 구조에 익숙하다고들 합니다. 이처럼 인기가 높은 이유는 실내가 직사각형이라 공간의 효율성이 굉장히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방과 거실의 창문이 서로 마주 보고 있어 맞통풍이 가능해 더운 여름에도 시원한 실내구조를 보여주고 환기가 잘 되며 배치가 비교적 단순한 데다 남향 위주의 주택을 다량 지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거실은 정남향, 주방은 북향으로 방들과 거실로 채광이 풍부한 구조로 햇빛이 잘더니 겨울철에는 난방비가 절약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침실들이 거실과 가까이 있는 케이스가 빈번해 세대 내 프라이버시를 지키기엔 무리가 있어 중. 고등학생이나 사춘기 청소년 평소 소리에 예민한 사람이 거주하고 있다면 고려해 봐야 합니다.

타워형 구조

타워형 구조는 Y자나 T자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주상복합에서 적용하는 방식이었으나 최근에 지어진 신축 현장에서도 빈번하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내부 설계상 모든 가구가 정남향을 바라볼 수 없어 남서 혹은 남동향으로 배치되며, 거실과 침실들이 복도를 중심으로 멀리 떨어져 세대 내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에 용이하며 성냥갑 스타일에 비해 외관이 세련되고 다채로우며 고층 건물을 건축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주방과 거실이 연결되는 LDK 구조로 대면형 주방 구조라고 표현하는데 우수한 개방감이 특장점이며 건폐율과 조망권을 확보하기가 좋습니다. 참고로 LDK구조의 용어는 거실(Living) + 식당(Dining) + 주방(Kitchen) 앞 글자를 따서 나온 말입니다.또한, 맞통풍이 불가해 환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편은 아닙니다. 모든 아파트 세대가 정남향 방향으로 짓기에는 한계가 있어 남서향과 남동향의 비율 50대 50 정도로 지어져 채광이 세대별로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외관이 세련된 장점이 있지만 공사자재비가 많이 들어가 분양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거실 -식사공간-주방이 하나로 이어지도록 설계해 통일감과 개방감을 높였으며 식당과 거실, 주방을 개방함으로써 벽으로 손실되는 공간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 

판상형 구조의 장점으로는 첫째 남향비율이 높아 채광 및 환기가 뛰어나며 난방비가 절약됩니다. 둘째, 거실과 주방에 창문이 있어 앞뒤로 통풍, 환기가 잘 됩니다. 셋째, 발코니와 같은 서비스 면적이 넓고 공간활용이 용이합니다. 단점으로는 일자형 구조로 앞동이 보이는데 동 간 거리에 따라 일조권, 조망권 확보가 어려우며 일률적인 성냥갑 구조로 외관이 단조로움이 있습니다. 판상형 아파트 구조의 단점을 보완한 타워형의 장점은 첫째, 앞동 아파트에 가리는 구조가 아니므로 사생활 보호가 되고 조망권 확보에 유리합니다. 둘째, 품질뿐 아니라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의해 건설업계에서도 단순한 일자형 아파트에서 탈피해 다채로운 형태의 미관을 만들고 있습니다. 셋째, 용적률을 올려 세대수를 더 확보함으로써 사업성을 올리고, 녹지공간, 커뮤니티 시설을 배치하는 등 공간 활용의 다변화를 반영합니다. 단점으로는 전 세대를 남향으로 배치가 불가하며, 건축설계가 복잡해짐에 따라 분양가가 높아지는 요인이 되며, 아파트의 주방과 거실이 일자형으로 되어있지 않다 보니 맞통풍 배치가 안되어 환기 통풍에 취약합니다. 요즘은 판상형과 타워형의 장점을 모두 갖춘 혼합형 단지가 많아지는 추세인데 내 집마련에 앞서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나에게 가장 적합한 구조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